영어 잘하고 싶다!!
매년 새해목표로 등장하는 단골 메뉴, 영어공부. 나도 예외일수는 없다. 지금 일본에 살고 있지만 오히려 영어에 대한 필요성을 더욱 느끼고 있다. 일본어 잘하는 한국사람보다 일본어 적당히 하면서 영어 잘하는 한국 사람을 선호하는 곳이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는 영어로 소통하면서 여행도 다니고 싶고 다양한 나라의 정보습득과 거래를 하고 싶다. 그래서 영어는 꼭 필요하다(!) 그동안 영어를 게을리 했던 내 자신에 대해 깊은 후회와 반성을 한다. (ㅠㅠ)
한편 나의 영어실력은…한참 취준생일때 간신히 토익 800대 달성한 것 말고는 없다. 말은 한마디도 하지 못하고 영어작문은 생초보. 그나마 읽기는 대략 뜻을 이해할 정도. 좋다하는 방법(?)은 다 해봤는데 대체로 쉽게 흥미를 잃고 다른 방법으로 넘어가기 일쑤였다. 그러다 최근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게 되었다!
#유튜브 갓주아TV
요즘 유튜브에서 영어공부를 위해 즐겨보는 채널이 갓주아TV이다. 영알못에서 영어천재가 된 이정은 선생님이 운영하는 채널이다. 이 채널에는 다양한 컨텐츠가 있지만 그중 내가 보는 것은 영어 소리튜닝 100일 프로젝트다.
그동안 그냥 영어를 무조건 많이 보고 많이 들으면 되는 줄 알았다. 그런데 영어에는 무려 강세라는 것이 있는 것이었다! 대략 개념적으로는 알고 있었는데 실제로 어떻게 적용하는지 전혀 몰랐다. 갓주아 TV에서는 짧은 영상 한편과 거기에 내오는 대사들에 나오는 강세를 잡아서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지금 20일차인데, 아 내가 이래서 이게 안들렸구나! 안들리는게 당연했네.. 나도 이렇게 말해야 겠네 하는게 조금씩 잡히기 시작하고 있다. 혼자서 문장을 볼때도 강세를 생각해가면서 읽는 습관이 들고 있다. 매 영상마다 10분정도밖에 안되는 러닝타임이기 때문에 짬을 이용해서 공부하기 좋다! 나는 저녁에 영상을 보고 출퇴근 길에 소리내서 연습한다!
#영어공부 어플 케이크(Cake)
요즘 애용하는 영어공부 어플인 케이크! 짧은 영상을 구간반복 할 수 있는 어플인데 안지는 오래되었지만 그다지 쓰지 않았었다. 그러다가 위에 갓주아TV에서 소리영어 연습을 하다보니 복습 + 주도적 학습에 최적화 되어 있다는 사실에 눈을 떴다!
이전에는 영상 구하고 자막 구하고, 거기에 구간반복 되는 프로그램까지 구비해야 가능했던 것이 케이크라는 어플만 있으면 언제든지 소리영어공부를 할 수 있다!
주로 30초 이내의 짧은 유튜브 영상에 각 대사별로 구간반복이 가능하고 중요표현은 3번 반복하도록 되어 있다. 잘 안들리는 부분은 얼마든지 drill연습 기능을 이용해서 무한반복할 수 있다.
갓주아TV에서 기본기를 쌓고 케이크(Cake)로 심화연습! 혼자 (소리)영어공부하는데 이만한 훌륭한 퀄리티의 학습자료는 없을 것 같다. 하루 빨리 영어가 능숙해져서 영어를 쓰는 외국인을 만나도 자유롭게 의사소통도 하고 비즈니스도 할 수 있는 그런 날이 오면 좋겠다!